노년건강

[스크랩] 건망증을 일으키는 6가지 원인

소촌 2017. 12. 15. 14:46

건망증을 일으키는 6가지 원인





첫째, 주의력 부족은 집중력을 감퇴시킴으로써 기억력을 떨어뜨린다.

둘째, 스트레스 역시 기억력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기억은 스트레스 상태, 즉 긴장이나 불안, 압박감을 느낄 때 약화될 뿐 아니라 더 자주 잊어버리게 된다.  

셋째, 우울증도 기억력에 영향을 미친다. 우울증은 동기력, 집중력 및 지각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이로 인해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

넷째, 사회 참여는 정신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사회적 접촉이 적어지면 자극이 감소하며 이에 따라 기억할 필요성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억력이 감퇴할 수밖에 없다.

다섯째, 신체적인 질병 및 약물 복용도 기억력을 저하시키는데 감염, 열, 심장 질환, 저혈당, 당뇨병, 빈혈 등의 질환은 기억력을 떨어뜨리거나 기억력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섯째, 영양 결핍이나 피로감은 학습 능력을 떨어뜨리며 집중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기억력에 손상을 입힌다.    

 

건망증에서 탈출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1. 메모를 습관화한다

꼭 기억할 것들은 반드시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 집안 곳곳에 해당되는 사항을 적어 놓는다. 부엌에는 주방일과 관련된 일, 욕실에는 수돗물 잠그기 등, 지갑에는 쇼핑 목록 등을 붙여 놓는다. 달력에 그날그날의 할 일을 적고 집안의 대소사를 미리 체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  

 

2. 여러 번 되풀이해 기억한다

새로운 것을 배웠을 때 머리 속에서 그 일을 여러 번 되풀이하면 그 다음 번에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조작법을 배웠다면, 평소에 그 일의 순서와 방법 등을 머리 속에 그대로 그려보는 연습을 한다.

 

3. 오감을 동원한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청각이나 시각 등 한 가지 감각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시각과 후각 등 여러 가지 감각을 동원해 한꺼번에 기억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 그 요리의 이름, 색깔, 냄새, 맛, 에피소드 등을 한꺼번에 기억해 놓는다.

 

4. 연상해서 기억한다

새로운 것을 접했을 때 그것을 기억하기 위해 자신만의 연상 방법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사람을 처음 만났을 경우, 그 사람의 이름이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과 비슷하다거나 어느 지역명과 비슷하다 등 그 사람과 관련된 이미지를 많이 만들어 놓으면 다음에 기억할 때 쉽게 떠올릴 수 있다.  

 

5. 소리 내어 말한다

통장을 둘 때 '통장은 화장대 서랍 안쪽에 넣는다.'라고 큰 소리로 말한다. 기억해둘 만한 일을 할 때는 그 일을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신이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일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기억도 오래 간다.  

 

6. 운동을 한다

줄넘기, 테니스, 수영 등 육체적인 운동은 건망증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뇌 속의 산소량을 증가시켜 두뇌 활동을 돕는다. 따라서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7. 건망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또 실수하면 어쩌지?' 하고 자신의 건망증을 걱정하면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어 오히려 더 건망증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내 나이가 되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편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8. 충분히 잔다

수면이 부족하면 피로가 쌓이게 되고, 피로로 인해서 집중력이 흐트러지므로 건망증이 심해지기 쉽다. 따라서 피로는 그때그때 풀고, 잠을 편히 푹 자도록 해서 뇌의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9. 일을 겹쳐서 하지 않는다

요리를 하면서 TV를 보고, 전화를 하면서 물건을 정리하는 등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면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쉽다. 일은 순서를 정해 한 가지씩 집중해서 처리하는 것이 건망증 예방에 좋다. 집중해서 머리 속에 입력하면 저장 및 회상 능력이 향상된다.  

 

10. 인테리어는 단순하게

집안을 멋지게 장식해놓는 것도 좋지만, 집안일을 하는 데 비효율적이라면 개선해볼 필요가 있다. 동선이 너무 길다든가, 복잡한 장식물을 많이 늘어놓아 신경이 쓰인다면 인테리어를 최대한 단순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망증 막는 길

 

규칙적인 운동

지나친 스트레스는 뇌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긴 장을 풀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뇌의 활동을 돕는다 .

 

독서와 공부

머리를 거의 쓰지 않는 경우도 두뇌의 기억 능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책을 읽거나 한 가지 분야의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쓰는 취미 생활

단순하게 반복되는 노동은 두뇌의 활동을 막는다. 바둑이나 체스처럼 머리를 쓰는 취미를 갖는 것이 좋다.

 

술, 담배, 커피는 금물

술과 담배, 카페인이 많이 든 기호식품을 과다 섭취하면 뇌의 활동을 막는다. 술, 담배, 커피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

수면이 부족하고 불규칙한 생활 패턴으로 몸의 리듬이 깨졌을 때 기억력이 떨어진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서 몸이 피곤하지 않아야 두뇌 활동도 활발해진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비타민이 부족할 때에도 두뇌가 기억을 제대로 할수 없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메모하는 습관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하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기억도 잘 할 수 없다. 한 번에 한 가지씩 처리하면서 해야 할 일이나 기억할 것들을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다 .

 

기억력 좋아지는 손가락 체조

평소에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건망증에 잘 걸리지 않는다. 기억력이 떨어졌을 때 혼자서도 쉽게 할 수있는 손가락 체조를15~20분씩 한다.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미소편지. 원글보기
메모 :